top of page
검색

재융자 서류심사 진행과정(Refinance Procedures)에 대하여

  • 작성자 사진: Effect 5
    Effect 5
  • 2022년 6월 11일
  • 1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4년 10월 13일

재융자에 있어서 소요되는 시일이 얼마나 되고 재융자는 어떻게 진행되나?


이 차는 4단계로 거친다. 1단계는 준비단계다. 약 2주가 소요된다. 융자 브로커나 은행은 에스크로를 열고 얼마의 돈을 빌릴 것인가를 알아보며, 에스크로 지침서(Escrow Instruction)를 준비하고, 또 동시에 현재 신청인이 갖고 있는 주택융자금을 갚아주는 (Reconveyance)일도 한다. 아울러 주택에 대한 감정서류를 받아 주택에 충분한 가치(Equity)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집문서보험회사(Title Insurance Company)에 예비소유권 보고서(Preliminary Title Report)에 대한 확인을 한다. 빚이나 채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2단계는 융자서류 심사단계(Underwriting)로 약 1주 정도가 걸린다. 1단계에서 융자브로커가 준비하여 보낸 서류를 검토하고 하자가 없을 경우 융자를 승인해 주고 만약 약간 미비한 서류가 있으면 보강하여 융자승인(Loan Commitment)을 받는다.


3단계는 완벽하게 구비된 재융자 서류를 은행에 제출하여 융자금을 받는다. 이것을 “Loan Document Order”라고 한다. 이 서류는 얼마의 융자금액을 어떤 이자로 몇 년간 상환하는지, 재 융자금을 조기 상환할 경우 벌금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는 전반적 융자조건에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4단계는 은행이 재융자 신청서를 검토한 후 재 융자금을 내주는 “Funding”단계다. 약 1주일이 소요된다. 이 4단계에서는 신청인이 재융자 신청서(Loan Document)에 서명을 했어도 서명한 날로부터 3일안에 재융자 신청을 취소할 수 있다. 드문 일이지만 취소하는 경우는 대부분 융자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다. 이렇게 3일간의 마음을 바꿀 수 있는 기간이 주어지는 것을 “Rescission Period”라 한다. 신청을 취소하지 않으면 은행은 에스크로에 재 융자금을 내주겠다는 승인을 통보하고 대출을 내준 후 등기를 마치면 재융자는 마무리된다.

 
 
 

댓글


bottom of page